5학년 > 2학기 > 도덕 > 5.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>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
페이지 정보
조회 1,532회본문
갈등은 ‘칡과 등나무’의 한자에서 유래된 말로 서로 얽혀 풀기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. 동일한 상황에서도 누구나 생각이나 인식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데 수업의 의도가 있다. 특히 제공되는 자료가 오히려 큰 갈등을 가져오지 않도록 양쪽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. '장애'를 이유로 차별을 받아도 안되지만, 반대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이라고 해서 무조건 허용하거나 도와주는 것은 갈등의 해결방안이 아님을 알게 한다.